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/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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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간 | 일정 | 장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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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08 | [여가 - 여가활동(그림그리기) A] | 인지향상(종이컵쌓기) A |
(준비물): 색연필,크레파스,전지,테이프,물감
A그룹: 거동이 가능하시고 보조의 도움 없이 진행이 가능함.(ADL 점수 21점 이하) B그룹:거동이 가능하시나 부분도움으로 진행이 가능함. (ADL 점수 22점 이상 30점 이하) C그룹:거동이 힘드시고 완전도움에 의존하여 진행이 가능함 (ADL 점수 31점 이상) 1.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한 어르신들을 층 프로그램실로 모셔온다. 2. 어르신들께 프로그램의 방법 및 요령 등을 설명한다. 3. 어르신들께 준비물을 고루 나누어 드린다. 4. 어르신들이 최대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되 도움을 필요로 하실 때는 별도의 도움을 드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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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08 | [가족 - 함께하는 건강과 행복 증진 프로그램] | 함께하는 건강과 행복 증진 프로그램 |
준비물 : 음식(식사, 간식) 및 음료 준비
1. 가족들의 참여 의사를 확인하고, 적합한 일정과 공간을 신중히 선정한다. 2. 가족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를 독려하며, 어르신들의 요구와 관심사를 세심하게 파악한다. 3. 어르신들의 신체적 및 정서적 상태를 면밀히 확인하고, 간호사, 사회복지사, 영양사, 요양보호사 등과 협력하여 어르신들이 활동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준비한다. 4. 어르신들과 가족들이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며,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. 5.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요양원 생활의 만족도를 높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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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08 | [신체 - 이동동작훈련 및 근력증강 프로그램] | 이동동작훈련 및 근력증강 프로그램 |
A그룹(0-10점) : 낙상위험도가 낮거나 아주 높지 않은 그룹
B그룹(11-27점) : 낙상위험도가 높은 그룹 사전 평가를 통해 그룹을 나누고, 그룹별 맞춤형 운동 강도를 설정한다. 준비물 : 보행 보조기구(monocane, walker, 휠체어), 의자 준비 운동 - 스트레칭 운동 A그룹 활동 - 근력 강화 운동(다리, 허리, 팔) B그룹 활동 - 의자를 활용한 앉았다 일어나기, 보행 보조기구 사용 훈련 정리 운동 - 근육 이완 및 심호흡 조절 1. 보행 : 보행 동작을 시도하는 동안 주변 환경이 정리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행 동작을 시도할 수 있도록 권유한다. - A그룹 : 평지, 계단 등 다양한 환경에서 보행 연습을 진행하여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. - B그룹 : 속도 조절 및 균형 훈련을 천천히 진행하며 보행 시 발을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정확히 하도록 돕는다. 2. monocane : 어르신이 지팡이를 쥐지 않은 쪽에 치료사가 서서 넘어지지 않도록 잡고 어르신과 호흡을 맞춰 보행한다. 3. walker : 펼친 후 잠김버튼이 완전히 채워졌는지 확인하며 어르신의 불편한 쪽 뒤에 서서 어르신의 속도에 맞추어 걷는다. - A그룹 : 워커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혀 균형을 잡으며 이동하도록 유도한다. - B그룹 : 적절한 워커 사용법과 워커로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교육한다. 이동 중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. 4. 휠체어 : 휠체어 조작이 가능한 어르신의 경우, 가벼운 신체운동을 위해 휠체어로 생활실 안팎 이동 활동을 실시한다. 편마비 어르신도 비마비측으로 활동수행을 권장한다. - 복잡한 환경에서 장애물에 대해 스스로 인지할 수 있고 이동동작을 방해하는 요소와의 접촉을 피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린다. - 목표했던 시간이나 위치까지 이동을 완료하면 침상으로 옮겨 자세를 편하게 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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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08 | [인지 - 인지향상(동화책읽기) A] | 인지향상(동화책읽기) A |
(준비물) : 책, 의자
동화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는 활동입니다. 이야기를 들으면서 집중력을 기르고, 장면을 떠올리며 상상력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감정을 나누며 정서적인 안정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 1. 층 휴게실에 참여 가능한 어르신들을 인지검사 결과에 따라 상/중/하 그룹으로 나누어 자리를 배치한다. 2. 어르신들께 금일 프로그램에 관하여 안내해드린다. 3. 앞을 향해 의자에 안전하게 앉으실 수 있게 도와드린다. 4. 최대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되,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도움을 드린다. 5. 눈이 안좋으셔서 책을 읽기 어려운 어르신들께 읽어 드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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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08 | [인지 - 인지향상(동화책읽기) A] | 인지향상(동화책읽기) A |
(준비물) : 책, 의자
동화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내용을 천천히 살펴보는 활동입니다. 이야기를 들으면서 집중력을 기르고, 장면을 떠올리며 상상력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감정을 나누며 정서적인 안정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 1. 층 휴게실에 참여 가능한 어르신들을 인지검사 결과에 따라 상/중/하 그룹으로 나누어 자리를 배치한다. 2. 어르신들께 금일 프로그램에 관하여 안내해드린다. 3. 앞을 향해 의자에 안전하게 앉으실 수 있게 도와드린다. 4. 최대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되,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도움을 드린다. 5. 눈이 안좋으셔서 책을 읽기 어려운 어르신들께 읽어 드린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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